ESG

㈜티씨케이는 사회 구성의 일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고자 합니다.

윤리경영(Ethics)

윤리경영

기본이념

신뢰의 유대
티씨케이의 기본이념은 「신뢰의 유대」입니다. 고객·거래처·종업원·사회·주주 등 이해관계자 여러분은, 당사가 기업 활동을 통해서 지속가능한 사회실현에 공헌하기 위해서, 빠뜨릴 수 없는 파트너입니다. 이해관계자 여러분과의 공존공영은 당사의 간절한 소망이며,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상생의 열쇠는 서로간의 신뢰관계라고 생각합니다. 티씨케이는, 이해관계자 여러분과의 「신뢰의 유대」를 보다 강하게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, 부단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. 이를 위해서, 항상 성실을 기본으로, 이해관계자 여러분과의 적절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면서, 공정·투명한 기업활동 속에서, 혁신을 목표로 과감히 도전하고, 여러분의 기대를 넘는 결과를, 시기적절하게, 동시에 계속적·장기적으로 내놓을 수 있도록, 그룹관계사와 함께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.

행동지침

윤리규정

티씨케이의 임직원의 윤리의식 및 청렴 유지 등을 위하여 준수하여야 할 행동 기준을 규정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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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리행동기준

티씨케이는 관계법령, 사회규범 및 사회 규칙 등을 준수하고, 거래처와 다른 사람과의 계약조건등을 확인· 이행하고, 적법, 공정히 회사 업무를 수행을 기본으로 합니다.

  • 01기본적인 사항
    • 관계법령, 사회규범 및 사회규칙 등을 준수하고, 거래처와 다른 사람과의 계약조건 등을 확인 · 이행하고, 적법, 공정히 회사 업무를 수행한다.
    • 법령위반, 규칙위반과 반윤리적인 행동 등의 마이너스 정보는 감춤 없이 신속히 상사에게 보고한다.
    • 지득한 당사 내부정보(개인정보를 포함)를 비밀을 준수하고, 업무상 필요성이 없는 한 다른 사람에게 누설하지 않는다.
    • 공사의 구분을 명확히 하고, 회사자산(설비, 기계, 기기, 비품, 용품 등) 사적으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.
    • 대인관계에서는 예의를 갖추고, 프라이버시를 존중하고, 차별 및 성희롱, 비방, 중상모략 등 타인의 마음에 상처를 주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.
    • 일상생활에서도 법령, 회사규정 등을 준수하고, 윤리적으로 행동하고, 회사의 평가, 신용을 깨트리지 않도록 한다.
    • 해외에서는 그 나라의 법령과 국제 규칙을 존중함과 함께, 그 나라의 문화, 관습, 전통을 존중하고, 사업활동과 일상 생활행동을 행한다.
  • 02공통 사항
    • 업무를 통해서 지득한, 당사 관련 회사, 거래처 미개시 비밀정보를 부정으로 사용하는 내부정보 거래를 행하지 않는다.
    • 반사회적인 세력, 단체로부터 접촉을 받을 때, 트러블에 휘말렸을 때는 개인적으로 대응하지 말고, 총무부서에 보고, 상담한다.
    • 업무에 관한 개인 관계에 있어서는 절도 있는 의례 교제를 유의하여 건전한 상관습과 사회통념을 벗어나지 않는 이익(금전, 물품, 접대, 편리)의 제공을 행하거나, 받지 않도록 한다.
    • 지적재산권을 존중하고, 저작물과 소프트웨어 등의 부정 사용 등에 의한 개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다.
  • 03판매업무 관계
    • 관계법령과 거래기본계약 등에 근거하여, 공정한 판매 활동을 행하고, 성실한 대응을 통해서 거래처와 신뢰 관계의 유지, 향상을 도모한다.
    • 공정거래에 관한 법을 준수하고, 공정한 경쟁을 저해하는 행위(판매 카르텔, 담합 등)는 행하지 않는다.
    • 업계단체 회합 혹은 동종업 다른 회사와의 회합, 면담 등으로,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화제가 되었던 때에는 즉시 퇴석하고, 혹은 회합, 면담 등을 중단하고, 그 취지를 상사 및 법무부서에 보고한다.
    • 동종 타사에서 공정한 경쟁을 저해할 우려가 있는 제안을 받았던 때에는 즉시 명확히 거절 의사표시를 하고, 그 취지를 상사 및 법무부서에 보고한다.
    • 정치, 행정관계자와 절도 있는 예의 교제를 유의하여, 법령 등에 저촉되거나, 사회통념을 벗어나는 이익의 제공은 일절 행하지 않는다. 또한 상대방에서 요구가 있어도 일절 응하지 않는다.
    • 판매처와 절도 있는 예의, 교제를 유의하여, 건전한 상관습과 사회통념을 벗어난 이익의 제공을 행하거나, 받거나 하지 않는다.
    • 제품, 기술을 수출할 경우에는 외국환 법 등의 수출관리 법령 및 사내 규칙을 준수하고, 적합하게 수출을 행한다.
    • 거래처에서 클레임은 신속히 상사에게 보고함과 동시에, 성의를 다하여 정확하게 대응한다.
  • 04구매업무 관계
    • 독점금지법을 준수하고, 공정한 구매 활동을 행하고, 성실한 대응을 통하여, 거래처와의 신뢰 관계를 유지, 향상하도록 노력한다.
    • 하청업자와의 거래는 하청법(하청대금지불지연등 방지법)을 준수하고 행한다.
    • 구매자로서, 우월적인 지위를 이용하여, 건전한 상관습과 사회통념을 벗어난 이익을 제공을 받거나, 부당한 거래조건을 강요하거나, 특정 업자를 배제하지 않도록 한다.
  • 05생산업무 관계
    • 작업기준 · 작업표준 · 작업 매뉴얼 등을 준수하고 적정한 안전한 조업 · 작업 및 설비 ·기계 보수, 안전에 노력하고, 지역환경,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주의한다.
    • 환경 · 안전위생 관계, 그 외로 요구되는 행정기관으로의 보고 · 신고 등은 조사와 검사를 적정히 행하고, 그 결과에 따라 정확한 보고를 행하고, 허위 보고와 데이터를 변조한 보고 등은 행하지 않는다.
    • 예측할 수 없는 사고 등에 의한 법령 규제의 위한 하는 상태(오염 유출 등)가 발생한 경우 혹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는 신속히 상사에게 보고하고, 그 취지에 따라 사후 조치를 강구한다.
    • 안전위생 관계법령 및 사내 안전 위생 규칙, 안전작업 표준, 작업 매뉴얼 등을 준수하고, 작업 안전을 확보하고, 노동 재해를 발생시키는 것이 없도록 노력한다.
    • 제조기술과 Know-how 등의 기술정보는 회사의 중요한 자산이라는 것을 인식하고, 사내 기술자 등 외부자에게 비밀유지 의무를 부과하지 않는 상태로 중요한 정보를 개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한다.
    • 제조 · 가공, 검사, 포장 등의 작업을 적정 · 정확히 행하고, 제품의 결함에 의한 PL 책임을 발생시키는 것이 없도록 노력한다.
  • 06연구개발 업무
    • 다른 회사의 지적재산을 침해하거나, 다른 회사의 아이디어를 도용하거나, 다른 회사의 영업비밀을 부당하게 유용 · 전용 등 하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한다.
    • 독점금지법을 준수하고, 기술 공여와 공동연구개발 상대방의 사업활동을 지적재산권 등의 정당한 행사와 비밀정보 보호 등의 정당한 목적의 범위를 초과하여 부당하게 제한하거나, 특정 회사를 시장에서 배제하도록 약정을 하지 않는다.
    • 개발한 신기술, 기존 제조기술 · Know-How 등의 기술정보는 회사의 중요한 자산으로 인식하고, 공동개발 상대방의 기술자, 기타 외부자에게 비밀유지 의무를 부과하지 않은 채, 중요한 정보를 개시하는 것이 없도록 주의한다.
    • 본인이 행한 발명, 고안, 의장의 제작의 비밀을 유지 · 보호하고, 외부에 발표는 사내 규칙에 따라 행한다.
    • 공동연구와 공동개발의 상대방과 체결한 비밀유지 계약 등은 성실히 이행한다.

신고/제보

회사의 윤리강령과 윤리지침을 위반하는 비윤리적 행위에 대하여 신고 또는 제보를 받습니다. 임직원의 불공정한 업무처리나 직위를 이용한 부당한 요구 및 비리사실에 대하여 언제든지 실명 또는 익명으로 신고 및 제보를 할 수 있습니다. 신고 및 제보는 실명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비공개로 처리됩니다.

1. 제보 대상
  • 뇌물, 금품 및 향응 수수
  •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 위반
  • 직권 남용 및 청탁 행위
  • 기밀 정보 유출
  • 직장내 괴롭힘 / 성희롱
  • 허위사실 기록 및 문서위조
  • 임직원간 대차(자금차입/대여) 강요
  • 분식회계
  • 공금 사기 및 횡령
  • 폐수/대기오염물질 무단 배출
  • 제품 등 회사 자산 무단 반출
  • 건전한 기업문화 훼손
  • 업무 해태 등 기타 비위행위
  • 기타 윤리강령에 위배되는 사항
2. 제보방법

홈페이지, 전자우편(e-mail), 전화, 우편 등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제보할 수 있습니다.

  • 홈페이지 : 홈페이지 메인 우측 상단 '제보하기'
  • 전자우편(e-mail) : ischa@tck.co.kr(내부통제팀장)
  • 전화 : 031-678-0014
  • 우편 :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 개정산업단지로 71 티씨케이 내부통제 팀장 앞

실명으로 신고하신 내용에 한하여 답변을 드리며, 답변기간은 관련인 확인 등 필요한 절차를 거치게 되어 최소한의 기일 (7-10 일) 이 소요됩니다. 이점 양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
3. 제보 처리 프로세스

당사와 관련된 모든 부당 행위, 준법 사항 위반 및 비윤리적 관행 등에 대한 제보는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되며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조사실시 및 후속조치를 진행합니다.

4. 제보자 보호

제보하신 분이 어떠한 불이익도 받지 않고 안심하고 제보할 수 있도록 제보자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 제보자 및 제보내용은 극비로 처리되며, 제보에 대한 비밀준수 사항을 서약한 인원에 의해 운영되고 있습니다. 본인의 비윤리 또는 위법행위에 관하여 자진 제보할 경우 정상참작을 통해 징계감면 또는 면제될 수 있습니다.

  • 비밀보장
    • -  제보하신 분의 신원 및 제보내용은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공개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됩니다.
    • -  제보에 대한 사실 확인과정에서 진술, 자료제공 등의 방법으로 조사에 협조하신 분에 대해서도 동등하게 보호됩니다.

    ※ 제보자 보호는 실명 및 정확한 증거제출의 경우에만 적용됩니다.

  • 신분보장
    • -  제보 또는 이와 관련된 진술, 자료 제출 등의 이유로 해당부서 또는 이해당사자 등으로부터 불이익이나 차별대우에 대한 사항 또한 보호되고 있습니다.
5. 고충처리 현황
구분 2021 2022 2023
임직원 접수건수 1 0 2
처리건수 1 0 2
처리율(%) 100% - 100%
협력사 등
외부의 이해관계자
접수건수 0 2 0
처리건수 0 2 0
처리율(%) - 100% -

    윤리/컴플라이언스 교육

    임원, 직원, 신입사원 등을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윤리경영 및 컴플라이언스에 관한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. 이를 통해 임직원의 컴플라이언스 의식의 향상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.

    윤리교육 실적
    번호 제목 교육자료(PDF 파일)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
    15
    직장내괴롭힘예방·조치교육자료.pdf
    관리자
    2024-03-2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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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윤리경영교육자료(4차)_20231204.pdf
    관리자
    2023-12-0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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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3
    윤리경영교육자료(3차)_20230926.pdf
    관리자
    2023-09-2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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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2
    윤리경영교육자료(2차)_20230630.pdf
    관리자
    2023-06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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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1
    윤리경영교육자료(1차)_20230330.pdf
    관리자
    2023-03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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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10
    윤리경영_Compliance교육자료(제10차).pdf
    관리자
    2022-12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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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윤리경영_Compliance교육자료(제9차)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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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022-11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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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윤리경영_Compliance교육자료(제8차).pdf
    관리자
    2022-10-3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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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윤리경영_Compliance교육자료(제7차)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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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2022-09-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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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윤리경영_Compliance교육자료(제6차).pdf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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